(공부)네이버 금융(증권)에서 관심 기업을 Sort하다

*기업정보를 한번에 보고 싶지만 쉽게 되어 있는 곳을 찾을 수 없다.엑셀파일 원재료가 있어야 쉽게 조작할 수 있는데.결국 OpenDart를 활용하려 했지만 불러들여야 할 데이터가 많아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생각한다.때문에 가장 쉽게 PBR과 PER을 구할 수 있는 네이버금융 자료를 활용하고자 했다.말이 좋으니까 자료 활용이지 그냥 내가 하는 데이터 크롤링. 자동화하는 게 귀찮아.

1) 네이버금융(finance.naver.com/sise/) )에서 국내 증시로 진입

2. 시가총액 누르고 필요한 항목 선택하기

=>영업이익률, ROE, PER, PBR을 통해 성장주와 저평가주를 가려내는 것이 목표.시가총액은 1000억5000억대를 겨냥해 뽑았다.3. 관심 페이지 전체 드래그 후 복사(ctrl+c)

4. 메모장에서 텍스트 문서 하나를 새로 만들어 붙여넣기

=>중간 빈칸은 웹페이지 내 가로선이다. 지워주면 나중에 엑셀로 더 편해.시가총액 1000억5000억이라고 해도 코스피에서 14쪽까지만 나온다. 복사에 3분.5. 엑셀로 저장한 텍스트 문서 열기

=>그냥 안 보이고 모든 파일로 바꾸면 텍스트 파일이 보인다.6. 아래 옵션을 보고 체크한다

=>각 항목은 폭이 일정한 데이터가 아니므로 ‘구분기호로 분리’ 체크

=>데이터 항목이 공간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중간에 스페이스 2회가 들어간 것도 있다.아래의 데이터 프리뷰를 보면서 마음에 드는 형식으로 저장, 딱 7. 엑셀 파일로 정리한다.

=>두 가지 문제 있음.1)종목명에 공백이 있을 경우 칸이 밀린다. 예를 들어 ETF 같은 것2) 당일 종가가 전일 종가와 비교해 변동이 없을 경우 한 칸 앞당겨진다. 상승, 하락 화살표가 빗나가서 그런 것 같아.대충 떨어뜨리면서 할 수 있을 것 같아.

*사실 웹사이트에서 복사해서 엑셀에 붙이면 더 빠르다.

=>그런데 상승, 하락, 토론실 아이콘은 사라지지 않는다. 불필요한 불편 때문에 더 귀찮은 방법으로.8. 빈칸을 쉽게 지운다=>어떤 열이든 상관없지만, 간단하게 1열의 마지막 데이터가 있는 곳에서 1행까지 선택.그 후 조건부 서식으로 ‘1’보다 클 경우 셀에 색을 입힌다.=>열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정렬 및 필터’ → 색상기준 필터 → 채움 없음 이렇게 하면 데이터 없는 행을 선택 가능. 그만큼 삭제하고 필터 조건을 지우는 빈칸이 있는 행만 없어지면 필터가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빈칸이 있으면 필터가 그 부분까지 적용된다.그 후에는 스스로 필요한 조건을 넣어 기업을 추려낼 수 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