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팬데믹이 계속되고 있지만 해외여행에 대한 제한은 상당히 완화되었습니다. 필자 주변에도 일본, 동남아 등 해외여행을 가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해외여행의 요령이라 할 수 있는 구글맵의 오프라인 저장, 지도 다운로드 사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참고하면 데이터가 제한된 해외에서도 길찾기를 쉽게 도와줄 것입니다. 오프라인 지도가 필요한 이유로 해외여행을 한 번이라도 가본 적이 있다면 와이파이가 생각보다 편안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은 어느 카페를 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해외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죠. 비행기에서 내렸는데 구글 지도를 데이터가 없어서 사용할 수 없으면 숙소 찾기가 힘들 수도 있어요.
이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한국에서 또는 데이터, 와이파이에 접속할 수 있는 곳에서 구글맵 오프라인 지도를 내려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폰, 갤럭시, PC 모두 가능합니다. 만약을 위해 이렇게 저장해 두면 마음이 편합니다. 여행의 요령으로 많은 분들이 소개하는 방법입니다.
사용법 필자는 모바일 방식으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에서도 방식은 동일하기 때문에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App Store나 Play Store를 통해 [Google Maps]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구글 계정 로그인 진행해드릴게요.
그런 다음 오른쪽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선택한 후 [오프라인 지도]를 계속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요. 과거에 해당 스마트폰에서 사용한 기록이 없다면 필자처럼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설정을 진행하기 위해 우측 상단의 [톱바코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오프라인 지도 설정]화면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자동 갱신]과 [다운로드 환경]을 선택합니다. 자동 업데이트는 사용하는 것이 좋고 다운로드 환경은 데이터가 많을 경우 해두시고 그렇지 않으면 WIFI로 해주세요. 로밍 환경이라면 와이파이로 꼭 해놔야 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지역의 지도를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내 지도 선택]을 클릭하여 여행지 지역을 저장하십시오. 너무 크면 용량이 많아지니 필요한 부분만 해주세요. 도시가 많다면 따로 해주는게 사용하기 편하겠네요. 필자는 태국 방콕으로 결정했습니다. 용량을 보니 474MB 정도 되네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환경에 따라 다운로드 시간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기다리는 동안 오른쪽 상단에 있는 [펜 아이콘]을 클릭하여 해당 지역에 대한 정보를 할 수 있는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완료되면 오른쪽과 같이 저장됩니다. 스마트폰에 충분한 용량이 있으면 많은 지역에 대한 정보를 저장해 둘 수 있습니다. [점3개] 버튼으로 삭제도 가능합니다.
테스트를 위해 데이터와 와이파이를 모두 종료하고 시도해 보았습니다. 다른 지역은 대략적인 형태만 나오는데 방콕은 이렇게 확대해도 자세히 나왔네요. 왼쪽은 저장하지 않은 필리핀 쿠알라룸푸르이고 오른쪽은 다운로드 된 태국 방콕 이미지입니다.
또 하나 해외여행 팁을 드리자면 구글맵을 활용해서 [저장]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방문 예정인 특정 장소를 선택한 후 [저장]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표시되어 길찾기가 상당히 용이합니다. 오프라인에서도 가능하니 꼭 한번 사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해외여행의 요령이라고 할 수 있는 구글맵 오프라인 다운로드 사용법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꼭 출발하기 전에 이렇게 꼼꼼하게 방문할 장소를 체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의 묘미가 ‘예측하지 못한 상황을 체험하는 것’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로 그런 상황을 체험하면 당황스러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해외여행의 요령이라고 할 수 있는 구글맵 오프라인 다운로드 사용법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꼭 출발하기 전에 이렇게 꼼꼼하게 방문할 장소를 체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의 묘미가 ‘예측하지 못한 상황을 체험하는 것’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로 그런 상황을 체험하면 당황스러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