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자가진단 – 녹내장 자가진단(시야검사)으로 걱정을 덜어주세요.

안녕하세요 키큰 안경사 주디입니다.

시력 검사를 하고 있다고 백내장이나 녹내장에 대해서 걱정하시는 분이 많아요 록 아탈구에 대해서 잘 아시겠지만, 쉽게 안압 상승으로 시신경이 밀리거나 혈액 공급의 장애로 시신경 기능에 이상을 가져오는 병이에요.한마디로 시신경 기능 이상한 거죠, 시신경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에 전달하는 감각 기관으로, 기능에 장애가 생기면 시력이 떨어지고 시력을 잃을 수 있어요.녹내장은 노인 황반 변성, 당뇨 망막증과 함께 국내 3대 실명 유발 질환의 하나입니다.녹내장이 무서운 것은 초기에 자신이 이상할지를 깨닫기 어려운 것입니다. 병이 진행한 후에야 나타나서 증세를 느낀 후에 병원에 들르면 시력의 저하가 상당히 앞선 말이래요.(손상된 신경은 원상태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이런 녹내장의 증상은 초점을 맞추기가 어려워집니다.야간시가 저하합니다.시계가 뿌옇게 보입니다.운동 시 두통이 잦습니다.새벽과 저녁에 두통이 나타납니다.눈앞이 부옇게 통증을 느낍니다.녹내장을 분류하는 기준은 다양하지만 증상으로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집니다.급성은 전체 녹내장의 약 10%에서 안압이 급속히 높아지는 시력 감퇴, 두통, 구토, 충혈 등의 증세가 나타나고 만성 녹내장은 시신경이 서서히 파괴되고 특별한 증상을 못 느끼고 시야가 좁아진 말기에 이르고 답답함을 느끼고 실명에 이릅니다.아까 녹내장의 증상에 대해서 말씀 드렸지만 이처럼 녹내장의 종류에 의해서 증상도 달라집니다.녹내장 90%정도는 증상이 없고 점점 시신경이 파괴됩니다.시신경은 그 해부학적 이유에서 시신경이 파괴되는 것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시야가 좁아집니다.그래서 녹내장의 진단 검사에 각막 두께 검사 정밀 안압 측정 안저 검사 안 미조 광학 단층 촬영 시야 검사 등이 있는데, 이 중 시야 검사를 쉽게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녹내장의 자가 진단-시야 검사는 쉽지만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 주의 사항을 잘 참고하고 모방하세요.우선 연필, 젓가락을 준비하세요.그리고 양손에 하나씩 잡으세요

그리고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한쪽을 주시합니다.그리고 주시하지 않는 손은 주시하고 있는 손에서 멀어지세요.

저는 왼쪽을 먼저 주시하고 오른손을 움직이고 있어요.언제까지 움직일지 저는 앞의 연필을 주시하고 있습니다만 오른쪽(멀어지는 쪽) 연필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입니다. 보이지 않는다면 세워주세요.거기까지가 제가 보이는 시야입니다.

왼손부터, 그리고 자신의 중심과 오른손이 이루는 각도가 60도 이상이면 정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왼손부터, 그리고 자신의 중심과 오른손이 이루는 각도가 60도 이상이면 정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 반대쪽(왼쪽)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오른쪽과 왼쪽을 해봤다면 위와 아래도 해보세요. 위아래는 아래쪽이 하기 편해요. 그리고 반대로 주시하는 쪽(왼쪽)을 먼저 두고

오른쪽이 보일 때까지 가져오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대쪽도반대쪽도반대쪽도시야 검사에서는, 전방에 주시하려고 하는 것을 잘 주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주의 사항).처음에는 낯설고 어색할 수 있지만 하다보면 익숙해질 거예요.녹내장은 심혈관계 질환 환자에게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생활습관과(술과 담배는 삼가주세요) 혈액순환을 돕고 항산화 기능이 있는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세요.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시야 검사에서는, 전방에 주시하려고 하는 것을 잘 주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주의 사항).처음에는 낯설고 어색할 수 있지만 하다보면 익숙해질 거예요.녹내장은 심혈관계 질환 환자에게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생활습관과(술과 담배는 삼가주세요) 혈액순환을 돕고 항산화 기능이 있는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세요.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