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스킨 괴텔리히텐베르크 행복 명언을 살펴봅시다. 행복과 진실
타인의 불행에 자신의 행복을 만들지 마라.진실은 따뜻한 체온을 통해 전달되고 행복은 진실을 요구한다.러스킨 자신의 행복을 위해 사람을 짓밟고 오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발밑에 깔려 신음하는 사람의 고통은 전혀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그것은 결국 자신도 불행해진다는 것을 망각한 저주입니다.어떤 여자의 이야기입니다.그녀는 친구의 애인을 가로채서 결혼했어요.남녀간의 애정은 주고받는 물건이 아니기 때문에 가로챘다는 것이 타당한 표현은 아니지만, 하지만 그녀가 아니었다면 친구는 분명 그 남자와 결혼해서 잘 살았을 것이기 때문에 가로챘다고 보는 것입니다.그녀는 그저 행복하다고 생각했어요.그녀가 행복해 했을 때 친구는 눈물을 흘리며 방황했습니다.사람을 불행하게 만들어 놓고 그 위에 자신의 집을 지은 자에게 신은 벌을 내렸습니다.남자가 그만 사고로 죽은 것입니다.
그녀는 비로소 자신이 친구에게 한 일이 얼마나 추하고 파렴치한 일인지 알게 되었습니다.그녀는 친구에게 사과했지만 친구는 이미 그녀를 마음속에서 지워버렸어요.행복을 얻기 위해 거짓으로 진실을 위장하지 마세요.위장된 진실은 물풍선 같아서 금방 터져버려요.또 다른 사람의 불행 위에 자신의 행복을 만들면 그 결과가 비참해질 수 있습니다.
최상의 행복
가장 좋은 행복은 자신의 결점을 꿰뚫고 올바르게 파악하는 것이다.괴테 독일 문학의 대가이자 정치가이자 사상가인 괴테!그는 세계 4대 시성으로 꼽힐 만큼 뛰어난 시인이기도 합니다.그가 그렇게 되기까지는 타고난 천재적 재능도 있었지만 꾸준히 노력하는 성실함 덕분이었어요.그는 사상가답게 행복의 가치를 스스로 찾으라고 했는데, 그것은 자신의 결함을 고치라는 뜻이에요.결함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잘못, 모순, 부족 등을 고하지만 그것을 고치라는 것입니다.자신의 결함을 고쳐야 행복할 수 있다는 거죠.
자신의 결함을 고치라는 것은 자신을 성찰하라는 것입니다.즉, 과거를 되돌아보고 반성하고 새롭게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라는 뜻입니다.그러니까 자신을 좀 더 성숙시키라는 거죠.물질에서 얻은 행복은 물질이 사라지면 행복도 함께 사라지지만 결함을 고치는 깨달음의 행복은 오래 지속되기 마련입니다.결함이 없다는 것은 깨달음을 통해서만 가능하지만 깨달음에서 오는 행복이 진정한 행복입니다.따라서 물질로부터 행복을 얻으려 하지 말고 깨달음을 통해 행복을 얻어야 합니다.
정직과 행복오래 지속되는 행복은 정직함 속에서만 찾아볼 수 있다.리히텐베르크 괴테는 결함을 고치고 자기 자신을 바로잡는 것이 행복하다고 말했습니다.그리고 리히텐베르크(リッそしてンクルク)는 정직 속에서만 오래가는 행복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정직함은 사람에게 매우 중요한 덕목입니다.사랑하는 남자와 여자, 친구와 친구, 생산자와 소비자, 스승과 제자, 기업과 기업, 정부와 국민 사이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법칙입니다.정직함이 없는 행복은 모래 위에 세워진 누각에 불과합니다.따라서 언제 무너져 내릴지 모릅니다.역사로 보면 정직하지 못하고 자신의 명예를 더럽히고 부끄러워 퇴진한 사람들이 많습니다.몇 명을 꼽자면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대통령직에서 물러난 닉슨, 이순신 장군을 모함한 원균, 사육신을 배신한 김질 같은 사람들이죠.뭐, 그것뿐인가요?국민을 위해 봉사하겠다며 공직에 오른 각료나 정치인 등도 있습니다.리히텐베르크는 바로 이러한 우려에서 정직함을 강조한 것입니다.역사로 보면 처음에는 거짓말이 정직하게 이깁니다.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뿌리를 내는 나무처럼 거짓말이 나타납니다.그러다가 마침내 쓰러지고 맙니다.거짓 행복은 사상누각이지만 정직한 행복은 철옹성입니다.러스킨 괴테 리히텐베르크의 행복 명언을 알아봤습니다.#라스킨) #괴테명언 #리히텐베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