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일상화는 불가능한 이야기?​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 승객의 조작 없이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미국자동차기술학회(SAE)는 총 6단계로 자율주행 수준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자동화 단계의 특징 내용들이 주행 환경을 모니터링하는 Level 0비 자동 운전자가 전면적으로 모든 조작을 제어하는 모든 동적 주행을 조장하는 단계 Level 1드라이버 지원(Driver Assistance)자동차가 스티어링 지원 시스템 또는 가속, 감속 지원 시스템에 의해서 실행되지만 사람이 자동차의 동적 주행에 대한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단계 Level 2부분 자동화(Partial Automation)자동차가 스티어링 지원 시스템 또는 가속, 감속 지원 시스템에 의해서 실행되지만 주행 환경 모니터링은 사람이 하는 안전 운전 책임도 운전자가 부담 자동화(Conditional Automation)시스템이 운전 조작의 모든 측면을 제어하는 시스템이 운전자의 개입을 요청하면운전자가 적절하게 자동차를 제어해야 하며 그것에 따른 책임도 운전자가 보유하는 Level 4고도 자동화(High Automation)주행에 대한 핵심 제어, 주행 환경 모니터링 및 비상시 대처 등을 모두 시스템이 수행하지만 시스템이 전면적으로 항상 제어하는 것은 아니라 Level 5완전 자동화(Full Automation)모든 도로 조건과 환경에서 시스템이 항상 주행 담당

자동화 단계의 특징 내용인이 주행환경을 모니터링하는 Level0 비자율주행자가 전적으로 모든 조작을 제어하고 모든 동적주행을 조장하는 단계 Level1 운전자보조(Driver Assistance) 자동차가 조향지원시스템 또는 가속/감속지원시스템에 의해 실행되는데, 사람이 자동차의 동적주행에 대한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단계 Level2 부분자동화(Partial Automation) 자동차가 조향지원시스템 또는 가속/감속지원시스템에 의해 실행되지만 주행환경 모니터링은 사람이 하고 안전운전책임도 운전자가 부담자동화(Conditional)운전자가 적절하게 자동차를 제어해야 하고 그에 따른 책임도 운전자가 보유한 Level 4고도자동화(High Automation) 주행에 대한 핵심 제어, 주행환경 모니터링 및 비상시 대처 등을 모두 시스템이 수행하지만 시스템이 전적으로 항상 제어하는 것은 아닌 Level 5 완전자동화(Full Automation) 모든 도로조건과 환경에서 시스템이 항상 주행담당

지피

현재 주요 자동차 회사들은 레벨 2 단계의 기술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표에서 알 수 있듯이 레벨 2까지는 사람이 주행 환경을 체크해야 합니다. 레벨 3부터는 자율주행 시스템이 주행 환경을 모니터링한다고 보면 됩니다. 지금은 사람이 직접 핸들을 잡고 브레이크를 밟는 것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한 자율주행 시스템이 도입되면 완전히 시스템에 핸들을 맡겨야 합니다. 과연 믿고 맡길 수 있을까요? 많은 전문가와 언론이 완전 자율주행 일상화는 어렵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도입되면 교통체증이 없어진다? NOPE

지피자동차 업체들은 자율주행 기능이 도입되면 교통체증이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도 자율주행차 개발을 공식 발표하면서 “도심 밀집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는 자율주행차”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도로를 주행하는 대부분의 차량이 자율주행차라면 급정거나 급제동을 하는 차량이 줄어들고 정체도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UC버클리 기계공학과 연구진은 자율주행차가 서로 통신하면서 운행하면 도로 효율성이 2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자율주행차가 오히려 도시교통을 마비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UCI 소속 연구원은 지난 6월 자율주행차 반응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자율주행차가 도로로 나가면 원활한 교통 흐름을 방해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설명했습니다.지피연구팀은 자율주행차가 사고 발생 방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점이 향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사소한 위험요인에도 감속하거나 방향을 바꾸기 때문입니다. 자율주행차가 모든 것을 식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시스템에 입력된 값만 실행하기 때문입니다. 연구를 진행한 Alfred Chen 교수는 “차량 제조사들은 최대한 보수적으로 시스템을 짤 수밖에 없고 이는 오히려 교통을 방해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목숨을 건 판단, 시스템에 맡길 수 있다? NOPE신음 소리.드라이버는 운전을 하면서 수많은 선택을 합니다. 차선 변경에서 속도 등 사소한 것도 판단하고 결정하는데요. 자동 운전 시스템은 축적된 데이터 입력된 값에 따라서 주행합니다. 이 경우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만일 시스템이 생명에 대한 가치를 결정하면 어떻게 될까요?자동 운전 차의 윤리적 딜레마는 지속적으로 나온 문제입니다. 만약 아이와 노인에 마주보고 불가피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시스템이 결정을 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것입니다. 만약 이렇게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면 시스템이 스스로 기능을 정지하는 것이 더 어려워서”윤리 알고리즘 개발”을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호주의 연구 분석 전문 온라인 매체 더·콤바세ー션(The Conversation)는 시스템이 “비용 편익 분석”이라고 판단할 확률이 높다고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비용 편익 분석은 사업에서 주로 쓰는 용어입니다. 편익과 비용을 비교하고 시행 여부를 평가하는 분석 방식입니다. 생명을 이런 기준으로 분류한다는 것 자체가 말도 안 됩니다.지피2018년 MIT연구진 역시 문제를 제기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은 선택이 고령자나 어린이가 아니라 일반 성인과 노숙인이었습니다. 만일 시스템이 경제적 불평등 정도를 측정하면 망설임 없이 노숙을 희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론 이와 관련하여 데이터 집계는 이루어지지 않지만 차량 메이커에서 알고리즘을 작성할 때 이런 부분이 반영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것 같아요 더·콤바세ー션은 “알고리즘 훈련 과정은 실제 환경에서 어떻게 동작하는지 매우 중요하다. 한 나라에서 개발된 시스템은 그 나라의 견해, 정치, 윤리 도덕에 큰 영향을 받는다. 장소와 시간, 그리고 상황에 응하고 디테일한 적용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는 불가능하다 완전 자동 운전은 시행하기 힘들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의료 산업에서 AI(인공 지능)이 적극적으로 사용된다면 인간의 생사를 결정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그래서 의료 산업에서 AI는 어떠한 선택을 제시할 뿐 의사가 최종 결정권을 가진 쪽으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1초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자동차 사고의 특성상 자동 운전을 도입하면 시스템이 중요한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기술 개발, 어디까지 왔느냐?지피아직 미진한 자동 운전 기술도 문제입니다. 국내 자동차를 포함한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완전 자동 운전의 상용화 시기를 이르면 2024년, 늦어도 2027년 이내에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직 상기의 2가지 문제를 포함한 기술 개발도 상당히 진행되어 있습니다 월 스트리트 저널(WSJ)은 자동 운전 자동차를 개발하는 데 1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고 보도했습니다. 테슬라의 자동 운전 기술이다 FSD를 테스트하고 본 결과, 돌발 상황에 대처하는 자세와 운전 방식이 원활치 못했다는 게 큰 이유였습니다. 실제로 자동 운전 기술을 오랫동안 연구했던 테슬라, 구글은 여전히 자동 운전 단계 2~2.5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입니다 3단계 개발 회사는 혼다, 메르세데스 벤츠 뿐입니다. 모자란 기술이 보완되면 자동 운전의 일상화는 가능하게 될지도 모르지만, 업계에서 예상하고 있는 2027년은 아직 빠른 것 같아요. 텍 플러스 에디터 존 다운 [email protected][fv0012]공격을 받은 건 아바타지만 아픔은 내가 느끼는 이유-테크플러스-테크플러스 남편과 함께 처남의 집을 찾은 조던 베라마이어는 특별한 경험을 했다. 가상현실(VR) 헤드셋 HTC 바이브에서 실행되는 ‘귀VR’이라는 게임을 그때 처음 접했다. 활을 이용해 좀비를 잡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꼈고 이내 깊이 빠지게 됐다.tech-plus.co.kr공격을 받은 건 아바타지만 아픔은 내가 느끼는 이유-테크플러스-테크플러스 남편과 함께 처남의 집을 찾은 조던 베라마이어는 특별한 경험을 했다. 가상현실(VR) 헤드셋 HTC 바이브에서 실행되는 ‘귀VR’이라는 게임을 그때 처음 접했다. 활을 이용해 좀비를 잡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꼈고 이내 깊이 빠지게 됐다.tech-plus.co.kr공격을 받은 건 아바타지만 아픔은 내가 느끼는 이유-테크플러스-테크플러스 남편과 함께 처남의 집을 찾은 조던 베라마이어는 특별한 경험을 했다. 가상현실(VR) 헤드셋 HTC 바이브에서 실행되는 ‘귀VR’이라는 게임을 그때 처음 접했다. 활을 이용해 좀비를 잡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꼈고 이내 깊이 빠지게 됐다.tech-pl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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